[2024 김포시, 이렇게 성장합니다 – 특화 정책]
상태바
[2024 김포시, 이렇게 성장합니다 – 특화 정책]
  • 이상엽 기자
  • 승인 2024.02.20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 반려동물 친화도시 선도 나선다
지자체 최초, 복지국 소속 가족문화과에 반려문화팀 배치
올 상반기, 전국 최초 전시민 대상 반려동물 공공진료센터 개소
태산패밀리파크 내 반려견놀이터 현장 사진
태산패밀리파크 내 반려견놀이터 현장 사진
태산패밀리파크 내 반려견놀이터 현장 사진

반려동물을 가족구성원으로 인식하는 ‘펫 휴머니제이션’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은 가운데, 김포시가 지자체 중 최초로 복지국 소속 가족문화과에 ‘반려문화팀’을 배치했다. 여성·청소년·외국인·다문화 가족과 같은 하나의 가족 구성원으로 보고 복지정책의 대상으로 본 것이 변별점이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시대 흐름에 맞게, 젊은 도시 김포시가 반려동물 친화도시 선두로 나서겠다는 각오다. 김 시장은 “반려동물은 사람과 똑같은 존재로 봐야 한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보건소, 트레이닝 센터, 휴식공간, 화장장 등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반려동물을 키우기 위해서는 김포시로 올 수 있게끔 반려동물이 행복한 도시, 반려동물 친화도시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김포시는 올해 상반기, 전국 최초 전시민 대상 반려동물 공공진료센터를 개소하는 등 반려동물이 가족으로써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반려동물 친화도시가 되도록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김포 내 35,897 마리 반려동물, 등록 후 각종 지원 혜택 가능

김포시에는 현재까지 모두 35,897마리의 반려동물이 등록되어 있다. 김포시의 등록 반려동물은 2021년 27,934마리에서, 2022년 32,428마리, 2023년 35,482마리로 지난 3년간 27% 증가했으며 김포시 인구증가와 함께 반려동물 양육가구도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생후 2개월 이상 반려견은 의무 등록 대상이고 고양이는 선택사항이다. 김포시는 ‘동물등록제 비용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동물등록을 희망하는 소유자는 관내 지원 동물병원(김포시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방문하여 내장형무선식별장치를 삽입하고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이때 발생하는 비용 중 2만원을 김포시에서 지원하며 올해 지원되는 동물 수는 1,100마리이다.

또한 김포시는 유기동물의 안락사를 막고 새로운 가족을 찾아주기 위해 유실·유기동물 입양비를 지원한다. 김포시 동물구조 위탁업체((사)한국동물구조관리협회)에 등록된 유기동물을 입양할 경우 입양에 필요한 진료비, 예방접종비, 미용비, 중성화수술비 등을 최대 25만원(자부담 40% 포함)까지 지원한다.

김포시, 전국 최초 전시민 대상 반려동물 공공진료센터 개소

시민의 기본적인 건강관리는 김포시 보건소가 담당하듯이 반려동물의 건강관리를 위한 ‘반려동물 공공진료센터’가 올해 상반기 운양역환승센터 내에 개소한다. 반려동물(개·고양이) 의료 진료비 부담을 완화하고 동물복지를 실현하고자 설립되며 전국 최초로 전(全)시민 대상으로 운영한다.

동물등록(개·고양이)을 완료한 김포시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공통적으로는 내장형 동물등록, 기초검진과 상담(X-Ray와 혈액검사 포함), 광견병 예방접종을 지원하여 반려동물의 건강 상담과 기본검진을 할 수 있다. 취약계층(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과 65세 이상 1인 가구에게는 심장사상충과 종합백신 접종을 추가로 지원하며 진료비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매년 공개하는 동물병원 진료비용을 참고하여 책정할 예정이다.

공공진료센터는 진료뿐 아니라 반려동물 행동교정, 펫티켓 등 수의사가 직접 진행하는 반려동물 돌봄 특강, 찾아가는 보건 상담소 등을 운영하여 반려동물 양육에 필요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며 추후 김포시 동물보호센터가 개소하면 유기동물까지 진료대상을 확대하여 김포시 동물복지의 거점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반려동물을 포기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가 진료비에 대한 부담일 것이다. 공공진료센터에서는 민간병원과 같은 처치와 수술까지는 담당하지 않지만 반려동물의 건강상태에 대해 알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의료·복지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며, 양육자의 경제적, 심리적 부담이 완화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3년 반려동물 문화교실 “안지환과 함께하는 슬기로운 반려생활”

반려문화까지 책임지는 김포시, 정규강좌 통해 바른 문화 확산

반려동물 친화도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는 비반려인들과의 공존이 반드시 필요하다. 반려동물이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에 들어오긴 했지만 역시 ‘동물’이기 때문에 반려인들에게는 반드시 지켜야 할 에티켓과 규정들이 많다. 반대로 비반려인들도 반려가족들을 인정하고 배려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김포시는 3월부터 10월까지 반려인으로서의 기본 소양 습득을 위한 ‘반려문화교육 정규강좌’를 운영한다. 그동안은 특강과 세미나 형식의 단발성 교육을 진행해 왔지만 올해부터는 정규화하여 체계적인 교육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올해 9월에는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반려동물 문화행사’를 추진한다. 반려동물 행동·건강 등의 주제를 다루는 명사특강부터 반려인 토크콘서트, 반려동물 장기자랑, 캐리커처, 작은 음악회 등 다채롭게 진행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반려동물 방치 배변 등을 주우면서 산책하는 줍깅(줍다+조깅의 신조어)캠페인 운영, 명예동물보호관 위촉 등으로 올바르고 성숙한 반려문화 확산을 홍보할 예정이며 반려동물 사진·수기 공모전 등을 통해 반려가족이 즐길거리도 제공할 계획이다.

2023년 반려동물 캐리커처 현장 사진(라베니체 페스티벌 당시)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행복한 김포시, 다양한 인프라 및 산업 확대

행복한 반려동물을 키우려면 다양한 인프라 확충도 필요하다. 김포시(김포도시관리공사)는 700평에 달하는 반려견 놀이터를 운영하고 있다. 하성면 태산패밀리파크에 위치하고 있고 화요일에서 토요일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이용료는 무료이다.

또한, 김포시는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반려동물 동반여행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 공모’에도 관광진흥과와 협업하여 응모했다.

김포시는 대한민국 반려동물 양육가구가 313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15%에 달하는 등 반려동물 양육가구가 새로운 관광소비층으로 두각을 나타냄에 따라 반려동물과 함께 관광 오기 좋은 도시로 거듭나 관광산업까지 영역을 확장하겠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