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의 풍성함 ‘다, 담’아가세요!”
상태바
“가을의 풍성함 ‘다, 담’아가세요!”
  • 이상엽 기자
  • 승인 2023.09.19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 ‘제1회 다담축제’ 개최...23일 김포아트빌리지 일원서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오는 9월 23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0시 30분까지 김포아트빌리지 일원에서 ‘제1회 다담축제’를 주최한다.

시는 지난 6월, 기존 개별적으로 개최되던 다양한 축제·행사를 체계적으로 정비하고자 ‘통합축제 추진단’을 구성해 통합·재편을 추진한 바 있다. 이로써 올 하반기부터 지역 곳곳에서 산발적으로 열어 온 행사와 축제를 몇 개의 단위로 통합해 시민들에게 질적으로 더욱 알찬 축제를 선보일 예정이다.

다담축제는 ‘김포예술제·김포통진두레놀이 12마당 시연·한가위 축제‘를 한 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통합축제로 올해 첫선을 보이게 됐다.

구체적으로 사)한국예총 김포지부(대표 유영하)에서 주관하는 김포예술제에서는 △지역예술인단체 공연(민요, 치어리딩, 시낭송, 모둠북) △예총협회의 공연·전시(국악, 무용, 연극, 사진, 미술, 김포문인협회 대형 방패연 전시) △초청가수 공연(유리상자 등) △난타공연 △김포필하모닉오케스트라 등 다양한 분야의 김포 예술인들이 갈고 닦은 기량을 펼치며 풍성한 공연과 전시로 시원한 가을밤을 책임질 예정이다.

또한, 김포통진두레놀이보존회(회장 이재범)의 12마당 시연에서는 한해의 농사 과정을 놀이로 표현한 △통진두레놀이 12마당 시연 △홍성결성농요(충청남도 무형유산) 초청공연 김포 쌀을 씻어 장작불을 이용해 가마솥에 밥을 짓는 △전통 가마솥 밥짓기 대회가 펼쳐진다.

대회는 지난 11일부터 참가팀을 접수하여 총 15팀이 참가해 경연을 펼칠 예정이며,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김포통진두레놀이보존회(☎031-981-5050)를 통해 사전 접수 가능하다.

이날 경연대회에서 지은 밥은 대형 비빔밥 만들기를 통해 시민들과 함께 시식하는 이색 먹거리 이벤트도 마련될 예정이다.

그 외에도, 김포문화재단(대표이사 이계현)에서 준비한 한가위 축제는 추석 명절을 맞아 세시풍속 놀이와 함께 다양한 먹거리, 볼거리 등 40여 개의 다양하고 재미있는 체험부스가 운영되어 축제를 찾은 시민들에게 즐겁고 풍성한 하루를 선사할 예정이다.

세부 프로그램은 △세시풍속 및 입주공방체험 △남사당놀이(탈춤, 마당씻이, 줄타기, 풍물놀이, 대접돌리기 등) △전통놀이대회(코스프레 그네타기, 짚신던지기, 한가위 삼행시) △체험전시 △김포버스킹 △8090발라드 포크 콘서트(여행스케치) 등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즐길거리와 볼거리를 무료로 즐길 수 있다.

한편, 김포시는 안전하고 편안한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지난 14일 안전관리 계획 심의를 마쳤으며, 심의과정에서 도출된 안전관리 의견을 보완하는 한편, 축제 개최 전 시설물 전기·소방·가스 등 현장 점검을 꼼꼼히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안전한 축제 운영을 위해 김포경찰서, 김포소방서, 의료기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 및 조치가 가능하도록 대비하였으며, 행사장 주요 구간마다 행사 진행 요원이 배치돼 교통 편의와 안전을 책임진다.

김포시는 새롭게 첫 단추를 채우는 이번 통합축제를 통해 지역의 문화예술 자원을 활용하고 축제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여 김포시 대표 지역축제로 자리매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