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수 김포시장, 첫 시정질의서 ‘5호선 추진 현황’ 설명
상태바
김병수 김포시장, 첫 시정질의서 ‘5호선 추진 현황’ 설명
  • 이상엽 기자
  • 승인 2022.11.04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金시장 “지자체간 쟁점 해소 위해 지속적인 실무협의 진행”
金시장, 국토장관·서울시장·실무자와 직접 소통

김병수 김포시장은 3일 김포시의회 제220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 참석해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사업 추진 현황을 설명했다. 민선 8기 김포시장이 첫 시정질의를 통해 시민 숙원인 ‘5호선 연장’을 상세히 설명한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는 평가다. 

김병수 시장은 “김포 한강신도시와 함께, 각종 대형 개발사업 등으로 인구유입이 급증해 김포시 인구는 최근 10년간 약 2배 가량 증가했다”며 “이에 따라 출퇴근시 이동인구 집중으로 김포골드라인(경전철)은 개통 후 혼잡율 280%를 상회하고 있고, 김포한강로·국도48호선 등 도로교통 또한 포화상태로 시민들이 겪는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운을 뗐다. 

김병수 시장은 전반적인 대중교통 현황을 설명한 후 “김포시는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광역철도 유치에 수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밝혔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지난 2021년 7월 정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및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추가검토사업)’ 반영됐다.

김병수 시장은 “추가검토 사업의 전제조건인 노선계획 및 관련시설에 대한 지자체간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병수 시장은 5호선 연장 관련 지자체 협의 진행사항에 대해 “우리 시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를 주관으로 하는 관계기관 회의를 여러 차례 가졌다”며 “이를 통해 지자체간 주요 쟁점사항을 해소하고자 지속적인 실무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김병수 시장은 설명하는 과정에서 ‘5호선 연장 사업의 행정절차 간소화’를 위해 ▲국토부 장관·서울시장 등을 수차례 직접 만나고 ▲실무협의까지도 시장이 직접 진행했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시는 5호선 관련 다양한 우려를 불식시켰다. 

김병수 시장은 “실현 가능한 최적의 사업계획을 마련해 ▲광역교통 시행계획(변경 포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향후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 행정절차가 조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며 “사업 내용을 제일 잘 알고 있는 시장이 직접 나서고 있는 만큼 하루빨리 지자체간 협의를 마무리해 좋은 소식 전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답변을 매듭지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