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여울초, ‘1수업 2교사제’운영하여 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상태바
은여울초, ‘1수업 2교사제’운영하여 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 이상엽 대표기자
  • 승인 2021.10.27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수업 2교사제 및 방과후 기초학력교실 운영을 통하여 과밀학급의 밀집도 완화 및 학생 기초학력 보장

김포교육지원청 은여울초등학교(교장 박동권)는 지난 3월부터 초등1~3학년 과밀학급 정원외 기간제 교원을 채용(3명)하여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초등 1~3학년을 대상으로 학생 수 30명 이상인 과밀학급에는 국어, 수학 기초학력 보장을 위하여 해당 시간에 ‘1수업 2교사제’를 운영(주당 총 64시간 운영) 중이다. ‘1수업 2교사제(기초학력 협력수업)’란 두 명 이상의 교사가 동일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계획하고 교수학습을 진행하는 수업방식이다. 주교사가 수업할 때 보조교사가 교실을 돌아다니며 진도를 따라가기 힘들어하는 학생을 지도하는 방식, 한 교실에서 동등한 지위의 두 교사가 각자 소그룹을 맡아 같은 내용을 강의하는 방식 등 운영 방법은 다양하다.

은여울초등학교는 교수-관찰 유형, 스테이션 교수, 평행교수, 대안 교수, 팀티칭 등 다양한 협력 수업 모형을 사전에 협의하고 본 수업에 적용하여 과밀학급에서 자칫 소외되기 쉬운 부진 학생의 수업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또한, 지난 3월부터 초 1~3학년 학생 중 8명을 대상으로 방과후 기초학력 교실을 운영 중이다. 담임교사와 과밀학급 기간제 교사가 협력하여 학생들의 부족한 부분을 1:1로 맞춤지도하여 학부모와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남은 기간 동안 담임교사와 과밀학급 기간제 협력교사간의 긴밀한소통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본교 학생들의 기초학력 보장 및 향상이 계속 내실있게 이루어지길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