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획 보 도
상태바
기 획 보 도
  • 강주완
  • 승인 2014.09.26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 건전한 유통체계 확립으로 안전한 먹거리 조성

 김포의 미래를 짊어질 초석다짐은 안전한 먹거리에서 시작된다

 

김포시(시장 유영록)는 인구 30만 시대를 열어가면서 걱정없는 안전한 먹거리 조성의 초석다짐을 위해 현재의 유통관리 전반에 대하여 발전 방향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생산에서 소비자 식탁까지의 안전한 먹거리 유통체계 마련을 위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우수농산물인증(GAP), 경기도 G마크 및 김포시 금빛나루 인증 사업의 활성화와 친환경농산물의 학교급식 확대 그리고 소비자 신뢰 구축을 기반으로 안전하고 품질좋은 먹거리 제공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다.

 

특히, 농축수산물 유통조사 공무원 실명제 도입으로 유통질서의 투명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여 부정행위 예방에 기여하고 있으며 또한 농축산물을 소비자가 직접 보고 생산자로부터 구매할 수 있는 정례 직거래장터 및 로컬푸드 판매장의 활성화로 안전한 먹거리 유통망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김포시는 GAP · 경기G마크 · 친환경농산물 · 금빛나루 인증농가 (농산물) 확대가 안전한 먹거리 제공의 근본임을 강조하고 교육 등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여 김포소비자시민모임 등 민간단체와 협력을 통해 생산단계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사후관리 부문의 대책 마련도 강구하고 있다.

 

▣ G마크·친환경 인증 우수농산물 학교급식으로 미래 싹들에게 훌륭한 자양분 공급

김포시는 우수한 식재료 공급으로 고품질의 안전한 학교급식을 실현하고자 친환경우수농산물을 관내 초등학교. 중학교. 특수학교 중 희망학교에 대하여 현재 46개교에 지원하고 있으며 매년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친환경 우수농산물의 학교급식에서 지원되는 품목은 「친환경농어업 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인증받은 친환경농산물, 「경기도 농특산물 통합상표 관리 조례」에 따라 인증받은 농특산물(G마크), 「농수산물 품질관리법」에 따라 인증받은 농산물, 「친환경농어업 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인증받은 유기가공식품이다.

 

친환경농산물은 무농약으로 재배된 믿고 먹을 수 있는 농산물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 인증하며, G마크인증 농산물은 경기도에서 직접적인 안전성 검사 및 현장점검을 통해 인증하는 농산물이다.

 

학교에서 신청한 발주품목은 친환경 G마크 농산물 공급주체인 “경기친환경조합공동사업법인”이 접수한 뒤 품목별 친환경인증을 받은 계약농가에서 물품을 받아 신속․정확하게 품목을 준비하고 각 학교별로 안전하게 납품을 하게 된다.

 

건강과 웰빙을 외치고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 현대를 살면서 미래를 이끌어 갈 “학교급식에서의 친환경화”는 학부모는 물론 시민들의 관심과 높은 호응으로 앞으로도 꾸준히 진행될 예정이다.

 

▣ 김포시장 인증 브랜드 금빛나루를 통한 우수농특산물에 대한 신뢰확보

김포의 대표 농특산물인 쌀은 2007년 특허청 정식등록을

거쳐 “김포금쌀”이라는 브랜드 이미지화로 소비자의 인지도를 높이고 있으며, 택배비지원 및 포장재 지원으로 브랜드 육성에 박차를 가해 농업인들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김포시 통합브랜드인 ‘금빛나루’는 시에서 생산되는 우수 농특산물에 대하여 김포시장이 그 품질을 인증하고 금빛나루 통합상표(통합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고 우수농특산물에 대한 상품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금빛나루’는 무질서하게 난무하는 김포 농특산물의 통합 필요성과 효율적인 마케팅 강화를 위해 김포시에서 개발하여 2009년 이미 특허청에 정식등록 되었다.

 

금빛나루 인증신청은 2010년부터 꾸준히 증가하여 관내 27개경영체가 인증을 받았고 인증품목으로는 김포금쌀․배․포도․채소류․버섯류․장류 등으로 꾸준한 품목증가도 보이고 있다.

 

신청을 원하는 농가나 단체․법인은 토양․수질․농약잔류검사로 안전성 검사를 통과한 결과지를 비롯하여 품질관리계획서, 친환경·GAP·전통품질·기타 품질보증을 받은 인증서, 꾸준한 생산 및 교육일지, 종사자의 건강진단기록부를 첨부하면 신청이 가능하다.

 

통합상표 금빛나루 인증은 경영관리․전문성․생산규모․생산지 입지․생산시설․토양 및 용수․ 생산지 관리․재배생산물 관리․수확 품질관리 등 까다로운 점검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심의위원회 심사를 통해 인증되며, 인증 후에도 민간단체와 공동으로 현장점검과 모니터링을 통해 경영체에 대한 철저한 사후관리를 실시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안전한 먹거리의 확보를 위한 빈틈없는 점검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

 

시는 앞으로도 각종 홍보를 통하여 마케팅을 강화하고 품질의 리콜 준수각서를 통한 꼼꼼한 품질관리로 소비자신뢰 확보를 다질 것이며, 금빛나루 인증경영체에 대한 농산물 포장재지원과 금빛나루 농산물 판매 장터실시로 자체브랜드육성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 김포시 로컬푸드 농산물 안전망 구축

김포시는 생산자단체 중심의 유통계열화와 농산물 직거래 확대에 앞장서는 취지하에 2012년11월 전국에서 민간인 최초로 문을 연 ㈜엘리트농부의 ‘김포 로컬푸드 공동판매장’을 선두로 이듬해 2013년 4월 김포농협이 운영하는 김포농협 로컬푸드직매장이 입점함으로써 김포시 로컬푸드 농산물 유통망 구축에 힘을 쓰고 있다.

 

올 2월 김포시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김포농협 및 농업회사법인 엘리트농부와 협약식을 갖고 로컬푸드 직매장에 판매되는 농산물에 대해 농산물 출하 전 잔류농약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농약 안전사용지도와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소비자가 안전하고 품질좋은 농산물을 믿고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김포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은 생산자가 직접 농산물을 공급하여 신선도를 높이는 스마트폰 알림서비스를 하고 있어 새로운 유통구조의 성공적인 모델로 자리잡고 있다.

 

시는 소비자의 안전한 먹거리 구매를 위한 로컬푸드로의 발걸음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가 만족하는 새로운 유통구조인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도 더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력하여 안정적인 유통망 확충과 시민들에게 신선하고 저렴한 식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농축수산물 유통조사 공무원 실명제 도입으로 안전한 먹거리 제공

김포시는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대상 업체를 비롯한 양곡 및 축산물가공처리업체에 대하여 꾸준한 원산지 지도점검을 통하여 농축수산물이나 그 가공품에 대하여 적정하고 합리적인 표시를 하도록 하여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공정한 거래를 유도함으로써 생산자와 소비자를 보호하고 있다.

 

특히, 올 해부터는 좀 더 나은 시민들에 대한 안전한 먹거리 제공과 신뢰구축을 위해 농축수산물 유통조사 공무원 실명제를 도입하여 추진하고 있다.

 

실명제는 조사기관의 중복과 관련법규 미비로 조사 후에도 피조사 대상 업체가 관련 법규를 올바로 인식하지 못해 재발하는 위법 사례를 줄이고, 조사에 대한 투명성 확보를 위해 금년 6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제도이다.

 

농축수산물 유통조사 공무원 실명제로 도입으로 안심먹거리 구현에 관심이 많은 시민들은 물건을 구매하거나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할 때도 안심하고 믿을 수 있어 시민들의 건강관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포시는 각종 친환경 인증제 활성화와 유통망 구조개선, 실명제 도입 등으로 시민들의 안심먹거리를 책임질 방침이며 앞으로도 새로운 시책발굴과 최선의 노력을 다해 먹거리에 대한 안전을 책임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