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획보도...복지재단 출범 1주년
상태바
특집기획보도...복지재단 출범 1주년
  • 강주완
  • 승인 2013.03.18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에는 김포복지재단이 있습니다.

 ▣ 사랑과 나눔의 중심지 “김포복지재단”

금년3월28일이면 복지재단이출범한지 1주년(첫돌)을 맞이한다.

김포시민의 다양한 복지수요에 부응하는 통합적 복지허브 체계를 구축하여 “시민과함께하는 풍요로운 복지도시 김포”를 만들기위해 복지재단 임직원모두는 기부와 나눔을 위해 2012년 출범첫해에 지난해4억7천에서 8억9천6백여만원으로 초과달성했다.

김포복지재단은 모두가 행복하고 함께 누릴 수 있는 복지체계를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를 해결을 위해 김포시가 설립한 비영리 공익법인이다.

체계적인 업무진행을 위하여 2012년5월17일에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및 김포시와 MOU협약을 체결하여 공동모금을 통해 아동, 청소년, 장애인, 노인, 여성, 가족등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계층을 지원하여 행복한 지역사회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모금 및 배분을 위한 자원개발, 복지시설간 연계․교류, 사업모델개발 및 발굴,시민복지에 대한 조사․연구, 복지종사자 및 시민교육, 취약계층지원사업, 복지경영(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 수탁(2012.7.1) 운영)사업진행하고 있으며 시설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아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므로 시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받고 있다.

 

▣ 2013년 복지재단의 5대 핵심 사업과 9개 세분사업을 선정 추진하고 있다.

5대핵심 중점사업으로는

1. 모금 및 배분사업

2. 취약계층 지원사업

3. 네트워트구축사업

4. 복지종사자 및 시민교육

5. 복지에관한 조사․연구사업(욕구조사 /사회복지실태조사)

9개 세분사업으로는 모금사업, 우수프로그램개발 및 지원사업과 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사업,기부인증사업,사업평가보고서 발간, 사회복지시설(단체)네트워크

강화, 취약계층 지원사업에 지속적으로 추진중에 있다.

 

▣ 복지재단이 출범 후 주요활동 사항으로는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김포시, 김포복지재단이 연합모금 MOU체결을 통해, 모금 및 배분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성금과 성품 등 각계각층에서 다양한 기탁을 실시하고 있으며 크고 작은 성금 및 성품 모금 및 배분을 실시했다.

2012년 7월1일부로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을 복지재단에서 수탁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김포시 새마을회, 김포시자원봉사센터, 김포시체육회 등과 업무 협약식을 갖고 상호간 행복나눔 사업에 서로가 동참하고 있다.

이외도 복지재단을 알리기 위해 김포시관내 크고 작은 행사시 재단홍보캠페인 활동(김포시민의날 행사, 어버니의날 행사, 미용협회위생교육, 노인의 날, 장애인의 날 행사, 김포예술제, 평생학습센터 어울림축제, 농업인의날행사, 사우사거리홍보캠페인,김포팝오케스트라 사랑나눔음악회 등 현장모금캠페인)을 펼쳐나가고 있다.

 

▣ 나눔과 배분, 미래를 향한 김포복지재단의 가장 핵심 사업은 모금과 배분을 키워드로 하는 행복나눔 사업이다.

모금사업은 매월 정기적으로 기부할 수 있는‘희망브릿지사업, 기업사회공헌인‘공감프로젝트’, 개인 고액기부자를 발굴하는 김포리더스 클럽, 주요관공서 및 기업의 월급우수리모금인 ‘우수리톡톡 나눔프로젝트’, 사회복지기관 및 단체와의 연대모금 ‘함께나눔프로제트, 특별한날의 기부 '스페설데이 스패설나눔!, 유치원 및 어린이집 대상의 행복나눔 저금통사업‘새싹 동전나눔’ 등 다양한 기부방법으로 펼치고 있다. 이와함께 재단은 소액기부 활성화를 위해 1구좌당 1004원을 기부하는 천사(1004)운동을 진행중이며, 지금도 많은 시민들이 소액기부에 동참하고 있다,

배분사업은 첫째, 재단 공모를 통해 우수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에 보급하는‘프로그램 공모사업’

둘째, 긴급생계비와 긴급의료비를 지원하는‘생명나눔사업’

셋째, 장학금, 교육비, 매월 생활비 및 물품을 기업이 후원하는‘공감나눔사업’

넷째, 취약계층 또는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시설 및 기관을 지원하는‘희망나눔사업’

다섯째, 틈새계층을 지원하는‘사랑나눔사업으로 명절을 맞이한 어려운 이웃 및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명절나눔지원, 저소득가구 중 생활이 곤란한자의 노후된 주택을 개선하는‘사랑의 러브하우스’, 분야별 개인 및 단체가 가진 재능을 소외된 계층및 사회단체에 기부하는 재능 나눔 활동을 펄치고 있다.

복지재단은 나눔 정책을 펼쳐 선지복지에 기여하고, 보다 견실한 나눔과 배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사와 연구사업도 병행하고 있다. 복지수요자 중심의 실질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각종 실태조사와 데이터 구축, 아젠다 개발과 연구 등을 진행하고, 기존후원자, 기업의 모금창구를 단일화하며, 각종 설명회와 간담회 등 기부문화 확산과 참여유도를 할 것이다.

올해도 행복나눔캠페인,자원봉사자 활용 및 청소년홍보대사위촉, 모금 및 기부시스탬구축, 기부인증사업 및 기부자관리, 사업평가, 네트워크구축, 사회복지종사자처우개선사업,취약계층지원사업,행복나눔사업,우수프로그램개발 및지원사업,욕구조사등

실시할 계획이다.

앞으로 복지재단은 김포시민이 나눔을 실천하면 소외는 DOWN!, 복지는UP!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며,나눔이 있어 행복한 도시 김포를 만들어 갑니다.

 

▣ 김포복지재단의 아름다운 기부이야기~

2살된 딸 아이가 지역사회 속에서 건강하게 성장하기를 바라며 또래의 영아들이 자신의 아이와 함께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쌀을 후원해 주신 어머니, 올해 고3 수험생인 자녀가 건강하게 포기하지 않고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는 것을 바라는 마음으로 어렵게 생활하는 수험생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후원금을 기탁하신 어머니, 얼마전 어머니를 하늘나라로 떠나보내신 지역의 한 인사께서 어머니가 좋은 곳으로 가실 수 있기를 기원하며 또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힘내서 잘 살아갈 수 있기를 기대하며 조의금의 일부를 기탁하는 일도 있었다. 뿐만 아니라 SNS활성화로 멀리 뉴질랜드까지 나눔 이야기가 전파되어 그곳에 거주하시며 건강식품 회사에 다니시는 교포(현지인)께서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써 달라며 다양한 건강식품을 보내기도 하였고, 다비치안경체인 눈건강시력지킴이 봉사단 김포감정점(이하다비치난경체인 봉사단)과함께하는 관내 소외이웃에게 무료 사랑에 안경지원을 했으며,어려운가정환경으로인해 학원수강을 하지못하는 학생에게 무료수강지원을 해주시고,김포5일장,통진/양곡5일장상인회에서 내수경기 침체로 운영이 여려운가운데서도모은 성금을 전달하엿고, 경기도시공사에서는 저소득가정 아동대상으로 시원한물놀이 행사를 지원한 사연과, 한국SGI에서는 김포복지재단과함께하는 행복음악회 무료콘서트을 열어 많은 참석자가 참석해 다체롭고,다양하게 진행되어 높은 호응을 받았다.

또한 평생학습센터 어울림축제기간 재단홍보 및 모금캠페인을 실시했는데 행사후

저금통 만들기에 참여했던 한 아이의 어머님이 사랑의 저금통에 동전 한 가득이 꽉찬 모금액을 기부하고자 재단을 직접방문도 하였다.

가현초등학교에 착한 저금통 전달식후 아름다운 고사리 손으로 사랑의 이웃돕기 저금통 성금이 10원, 100원, 500원, 1000원, 5000원, 1만원 등 다양하게 들어있었고, 어떤 저금통은 지폐로 꽉 차기도 하고, 어떤 저금통에는 소망을 적어서 보낸저금통이 있어 잔잔한 감동을 주기도 했다.

그리고 문수산 자락에서 직접 재배한 벼를 도정해 쌀을 기부하고, 모종을 심어서 가꾼 배추를 밭 전체로 기탁도 했으며,최근에는 김포출신으로서 관내에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대표들이 설립해서 모은 성금 3,300만원을기탁하였고,신김포농협에서 10kg 쌀400포 기부와 연희화학공업(주), 김포시청, 김포도시공사 직원들의 월급 우수리를 모아 성금을 기탁했으며, 김포시노래연습장협회에서도 회원들이 모금을 통하여 정성어린 성금을, 그리고 (주)한양정밀, 김포시학원연합회, 김포상공회의소등 관내 기업과 단체에서도 성금을 기탁했다.

또한 여성회관 학습동아리 실과바늘에서도 현수막을 재활용하여 가방100개를 수작업으로 만들어 녹색환경연합에 기증을 하고 남긴 수익금을 소외계층을 위해 써달라고도 했고, 지엔푸드에서는 매년 학생60명에장학금을 지급하고있음에도 불구하고 김포관내 어르신분들을 위해 사랑의 닭고기를 각읍면동 경로당에 전달되었으며, 추운겨울 따뜻한사랑의 난방연료지원과 연탄배달을 하고 또 급식봉사 및 생필품을 지원되었고, 그리고 저소득소외계층중 아기에게 사랑의 분유 600통(1500만원상당)을 전달해 훈훈한 화재가 되고 있다. 한편 지난 2012년 12월 1일부터 2013년 1월31일까지62

일간 나눔릴레이를 실시하여 모든시민이 참여하여 성금뿐아니라 성품에 있어서도 다양하게기부해 더욱감동을 더해가고 있다.

 

▣ 김포에는 복지재단이 있어 행복한도시

김포복지재단 홍덕호 이사장은 “29만 김포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함께누릴 수 있는 복지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따뜻한 기부! 행복한 나눔! 운동을 활발히 전개』해서 공공기관과 민간기관간의 긴밀한 네트워크구축, 복지기관 및 종사자 역량강화 등을 통해 김포시를 사랑과 나눔의 중심지로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행복한 김포를 만들기위해서는 많은시민여러분께서 사랑나눔 기부 천사가 되어주세요. 소액기부 활성화 (개미군단)를 위해 1구좌당 1004원을 기부하는 천사(1004)운동을 진행중이며 지금도 많은 시민과 시공직자분들이 소액기부에 동참하고 있다.

앞으로 김포복지재단은 상생하는 복지서비스를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김포복지재단 시민참여 안내(나눔․기부 천사)

성별,나이,종교에 관계없이 마음을 나누고 싶은 시민이면 누구나 성금 및 성품

기탁을 하실수 있다. 보내주신 정성어린 성금과 성품은 공정하고 투명하게 지역내 도움이 필요한 어려운 이웃들에게 지원되고 있으며, 김포복지재단은 김포시청으로부터 불우이웃돕기 모금 및 배분사업을 이관받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보내주신 정성의 투명성을 확보을 위해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에 기탁 후원영수증을 처리하고 있다.(재단홈페이지 www.bestgcf.or.kr 기부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