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호선 개통에 손잡은 원희룡·강범석·김병수
상태바
5호선 개통에 손잡은 원희룡·강범석·김병수
  • 이상엽 기자
  • 승인 2023.05.2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철로 ‘통(通)’하는 인천 서구·김포시”… 5호선 조속진행 업무협약 체결
사진 좌측부터 강범석 인천 서구청장,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 김병수 김포시장

강범석 인천 서구청장과 김병수 김포시장이 21일 오전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의 조속 진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양측의 합의를 이끌어 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강희업 대광위 상임위원도 참석했다.

협약서에는 인천광역시 서구와 경기도 김포시가 공동 협력하여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의 조속한 진행을 위해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핵심 내용으로는 노선 계획은 ‘대광위의 조정(안)을 충실히 이행’하고, 건폐장에 대해서는 ‘서구의 영향권 밖으로 위치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건폐장에 대한 서구의 우려를 김포시가 반영하면서 합의에 이르게 된 것이다.

그동안 5호선 연장사업은 사업 전제조건이던 노선계획 및 관련 시설에 대한 지자체간 합의 부분에서 지자체간 입장 차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으나, 작년 11월 서울시, 강서구, 김포시가 방화차량기지 및 건폐장 처리에 대해 협약서를 체결하고, 이번에 인천 서구와 김포시가 노선 계획 등에 대해 협약서를 체결함으로써 5호선 연장사업은 급물살을 타게 됐다.

특히 최근 출퇴근 시간대 김포골드라인 혼잡으로 인한 이용객 안전사고가 발생하면서, 정부 및 지자체간 협의도 빠르게 진행되며 각자의 입장 차이가 좁혀져 나갔고,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이 가능하게 되었다. 앞으로 인천 서구와 경기도 김포시는 5호선 연장사업의 조속한 진행을 위해 행정력을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이번 협약식에서 “그간 주된 쟁점인 건설폐기물 처리장(건폐장) 이전 위치와 검단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서울 5호선 연장노선 계획에 관해 김포시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서울 5호선 연장사업이 조기 착공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기울이겠다”고 언급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원희룡 국토부장관의 중재 노력에 감사드린다”고 밝히고, “김포골드라인 혼잡으로 인한 불편을 하루 빨리 해소하고자 노력할 것이며, 향후 한강2 콤팩트시티의 광역교통인 서울5호선 연장사업의 예타면제를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