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공공기관 특정감사 결과 발표
상태바
김포시, 공공기관 특정감사 결과 발표
  • 이상엽 기자
  • 승인 2023.05.09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산하 6개 공공기관 대상 ‘기관운영 실태’ 특정감사 실시
공용물 사적사용 및 가족채용 등 위법·부당사항 100건 적발

김포시는 시 산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기관운영 실태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하고 총 100건의 위법·부당 사항을 적발했다고 9일 밝혔다.

김포시 감사담당관은 지난해 10월부터 올 2월까지 김포도시관리공사, 김포문화재단, 김포시청소년재단, 김포복지재단, 김포산업진흥원, 김포FC의 총 6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주요업무 추진실태 및 예산편성과 집행, 복무실태 등에 관한 감사를 실시했다. 이번 감사에는 특별히 외부전문가인 공인회계사가 참여, 재무관리를 진단했다.

감사담당관에 따르면 이번에 감사에서 적발된 총 100건의 위법·부당사항에 대해서는 시정, 주의 등의 조치 요구가 내려졌다. 또 관련 직원 14명은 징계 등 신분상 조치 요구했다. 부적정하게 집행된 사업비 등 3,227만 원은 환수 조치했다.

또한 이번 특정감사 결과 회계 및 계약 분야에서는 예산과목 부적정 편성 및 집행, 업무추진비 집행 부적정, 수의계약 체결 시 자격요건 및 평가 부적정 사례가 드러났다. 그 외 보조금 정산 소홀, 설계용역비 산정 부적정, 공사감독 및 준공검사 소홀 사례 또한 확인됐다.

일부 기관에서는 공용물품을 사적으로 사용하거나 직원들에게 부적절한 언행을 일삼은 행위, 가족채용 금지 규정을 위반한 행위 등 개인 일탈행위 등이 적발됐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이번 특정감사는 민선 8기 들어 최초로 산하기관에 대해 일괄적으로 실시한 것”이라며 “그간의 잘못된 관행과 부조리를 시정 개선하고 나아가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계기가 됐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감사를 통해 김포시 산하기관이 더욱 투명하고 신뢰감 있는 공공기관으로 재도약해 김포시 발전에 큰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