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영 의원, 이성해 대광위원장에게 「서부권 도로교통 체계 개선 건의서」 전달
상태바
김주영 의원, 이성해 대광위원장에게 「서부권 도로교통 체계 개선 건의서」 전달
  • 이상엽 기자
  • 승인 2023.03.17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교통의 수송분담률 높이기 위한 종합적인 도로교통 체계 개선방안 담아…
인천2호선, 서울5호선 연장사업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대광위 역할과 중재 촉구
왼쪽부터 이성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과 김주영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시갑), 김주영 의원이 「서울 진입 도로교통 체계 개선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성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과 김주영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시갑), 김주영 의원이 「서울 진입 도로교통 체계 개선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김주영 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시갑)이 16일 오후 이성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에게 인천2호선 및 서울5호선 김포 연장사업의 신속추진을 당부하면서 「서부권 도로교통 체계 개선 건의서」를 전달했다. 건의서에는 대중교통의 수송분담률을 높이기 위한 여러 제안과 개선방안이 담겼다.

김주영 의원은 “김포의 도로‧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방안과 제안을 담아 ‘도로교통 체계 개선방안 건의서’를 준비했다”며 “대광위에 인천2호선, 서울5호선 연장사업에 대한 대광위의 역할과 적극적인 중재를 촉구하고, 종합적인 도로교통 체계 개선 방안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5호선 연장사업이 방화차량기지 건설폐기물 처리장 문제 등으로 지자체 간 합의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며 “광역교통 문제를 총괄하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컨트롤타워로서 적극적인 중재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의원의 「서부권 도로교통 체계 개선방안」에는 지하철 김포 연장사업 외에도 김포의 종합적인 도로교통 체계 개선을 위한 ①올림픽대로 혼잡 개선방안, ②개화동로 및 고촌IC 등 접속도로 확장사업, ③올림픽대로 개화IC 확장사업 등이 담겼다.

김주영 의원의 자료에 따르면 올림픽대로 행주대교에서 방화대교 구간의 평균속도가 평일 07시경 출근시간대를 기준으로 2017년 당시 25km/h 수준에서 14.3km/h로 떨어졌다. 검단신도시 입주 및 향후 3기 신도시(부천/대장지구)입주 시 도시고속도로의 기능 상실이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개선방안의 주요내용으로는 올림픽대로 혼잡 개선방안에서 출퇴근시간 올림픽대로의 혼잡을 개선하기 위해 △BTX 조기 도입을 추진하고 김포한강로까지 연장, △중장기적으로 행주대교~여의도 구간 확장, △수상버스와 같이 한강을 활용하는 수상교통체계 도입 검토 안건이 제안됐다.

개화동로 및 고촌IC 등 접속도로 확장사업에서는 김포대로와 연결되는 개화동로의 상습적인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편도5차로인 개화동로의 확장과 함께 김포대로~개화동로 연결구간(편도2차로)의 차로 확장 방안이 담겼다.

올림픽대로 개화IC 확장사업은 병목현상으로 인한 교통정체 해결을 위해 김포한강로~올림픽대로 연결구간 차로확장(2→3)에 대한 필요성을 자세히 설명하면서 ‘3기 신도시(계양, 대장, 창릉) 광역교통개선대책’ 반영을 건의하는 내용이다.

한편, 김주영 의원은 「서부권 도로교통 체계 개선방안」 전달에 앞서 박상혁 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시을), 신동근 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시서구을)과 함께 이성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과 면담을 갖고 인천2호선과 서울5호선 연장사업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대광위의 역할과 중재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