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포시을 지역위원회 “소각장 건설, 주민 의견 수렴하라” 입장문 발표
상태바
더불어민주당 김포시을 지역위원회 “소각장 건설, 주민 의견 수렴하라” 입장문 발표
  • 이상엽 기자
  • 승인 2023.03.06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김포시을 지역위원회(이하 지역위)는 3월 2일 ‘주민 피해 최소화! 특별한 보상 방안 마련! 소각장 건설, 주민 의견 수렴하라!’고 입장문을 발표했다.

김포시청은 지난 2월 17일까지 ‘친환경 자원회수센터(소각장) 입지 선정’ 공고의 신청을 받았고, 양촌읍, 대곶면 3개 후보지를 대상으로 심사 절차가 시작된다. 향후 입지선정위원회를 통해 대상지를 결정하고 각종 심사, 설계 등 절차를 거쳐 광역소각장으로 2030년까지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된 소각장 건설은 처음부터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시민들은 소각장을 ‘광역’으로 건설하는 것을 놓고 김포에서 고양시 등 타지역의 폐기물을 처리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보였고, 1차 공고에서 주민동의 요건 80%를 충족하는 지역이 없어 무산되자 동의 요건을 60%로 낮춘 것도 꼼수라고 지탄받았다.

지역위는 “(소각장 건설) 과정에서 시민 소통이 전무했고, 갈등 및 피해 최소화보다는 행정 편의를 우선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며 “주민동의 요건을 80%에서 60%로 낮추는 꼼수를 보였다”, “대상지뿐 아니라 주변지역도 교통체증, 소음 등이 발생하지만 이에 대한 의견 수렵과 피해 방지 대책은 제시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소각장을 ‘광역’으로 건설할 것인지 여부는 김포시청의 무반응 속에 공론화조차 되지 못하고 있다”며 “김포시청이 귀를 막고 사업의 당위성만을 피력하며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신청 지역 내 주민 간 갈등이 발생하고 있고, 일부 주민은 1인 시위까지 나섰다”고 제기했다.

지역위는 끝으로 ▲공청회와 광범위한 지역 조사로 시민 의견 수렴 ▲소각장 입지 및 주변 지역 주민들에 대한 피해 최소화 방안 마련 ▲특별한 희생에 따른 특별한 보상 방안 마련을 요구하며, 김포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소각장 건설 추진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