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김포국제청소년영화제 개막식 성료
상태바
제5회 김포국제청소년영화제 개막식 성료
  • 이상엽 기자
  • 승인 2022.12.01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막작 우크라이나 영화 ‘우크라이나를 위해 싸워라!(Fight for Ukraine)
해외경쟁대상 ‘픽션(Ficciones)’, 한국경쟁대상 ‘언니를 기억해’

제5회 김포국제청소년영화제(Gimpo International Youth Film Festival 2022, GIYFF2022)가 지난 19일(토) 영화제의 개막을 알렸다.

올해의 개막식은 오후 2시 경기도 김포시 김포아트홀 3층 공연장에서 진행되었으며, 전국에서 모인 청소년영화인 6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김포마을유튜브 라이브와 화상회의(ZOOM)로 온라인 생중계되었다.

심사위원장인 전양준 부산국제영화제 전 집행위원장, 해외경쟁부문 심사위원인 벤야망 이요스 칸영화제 전 감독주간 프로그래머, 한국경쟁부문 심사위원인 황영미 제26대 한국영화평론가협회 회장, 김주영 국회의원, 백경녀 김포시교육지원청 교육장 외 많은 영화계 인사들과 마을공동체, 시민사회단체, 문화 예술계 인사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개막공연으로는 김포국제청소년영화제의 전속 어린이 오케스트라인 [GIYFF 어린이 예술단]의 연주와 합창인 ‘Sing together peace’와 전쟁의 아픔을 그린 황규선 무용단의 ‘Pray for peace’가 초연되었다. 개막작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을 담은 안드리 자예츠(Andrii Zaiets)감독의 ‘우크라이나를 위해 싸워라!(Fight for Ukraine)’가 상영되었다. 개막작 상영과 함께 드미트로 포노마렌코 주한우크라이나대사의 반전과 평화를 기원하는 메시지가 영상으로 전달되었다.

시상은 국내외 경쟁부문과 국내외 특별부문 외 공로상 등 총 11개의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김포시의 영화 발전을 위해 ‘김포영화상’이 신설되었고 김포지역 영화제작지원에 7명이 선정되어 영화제작지원금이 수여되었다. 수상작이 호명된 후 한국 감독들과 시상식에 직접 참여한 일본, 대만 등의 해외 감독들이 무대 위에서 수상 트로피를 들고 소감을 발표하였다. 시상식에 참여하지 못한 해외 감독들의 소감은 영상으로 상영되었다. 한국경쟁부문 대상에는 교육부장관상이, 최우수상에는 한국콘텐츠진흥원상과 국회의원상이 수여되었다.

제5회 김포국제청소년영화제 해외경쟁 대상작은 스페인의 테오 플라넬(Teo Planell), 알레한드라 키키디스(Alejandra Kikidis) 감독의 픽션(Ficciones)이 수상했다. 한국경쟁 대상작은 조하영 감독의 ‘언니를 기억해’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올해로 5회를 맞이하며 세계 10여 개국의 대사관, 문화원들과의 활발히 국제문화교류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영화제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9일간의 여정에 본격 돌입하는 김포국제청소년영화제는 영화제 기간 내 다양한 행사들로 관객들을 찾아간다. 영화 전문 상영관과 마을교육공동체 공간 등에서 수상작&초청작 상영회, 커뮤니티상영회, 아세안영화 커뮤니티상영회, 미디어리터러시 그라운드, 미디어 아카데미 등 청소년과 영화에 관련된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가 개최된다. 

먼저 75개국에서 출품한 3,117편의 작품을 엄정히 심사하여 결정한 GIYFF 수상작을 11월 22일(화)~27일(일)에 CGV김포에서 만나볼 수 있다.

김포 시민공동체들이 목표하는 가치를 담아 선정한 영화 상영회 ‘GIYFF 커뮤니티시네마’가 상영된다. 영화 상영 후에는 감독 혹은 사회자와 영화에 관련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는 관객과의 대화(GV) 시간도 이어진다.

김포시에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들과 내국인 주민들이 함께 영화를 보고 공감하며 화합할 수 있는 세계영화 특별상영회 ‘아세안영화 커뮤니티상영회’ 또한 20일, 27일 양일간 메가박스 김포한강신도시점에서 상영된다. 아세안 각국의 전통악기 공연과 전통춤 공연이 함께하며 영화 상영 후에는 아세안 각국의 문화와 역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관객과의 대화(GV) 시간이 준비되어 있다.

전국의 영화교육자들이 모여 1년 동안의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을 점검하거나 청소년영화제의 미래를 모색하는 수평한 형태의 포럼인 ‘미디어리터러시 그라운드’가 3회 진행되며 높은 수준의 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미디어 아카데미’와 황영미 영화평론가가 주도하는 ‘영화평쓰기 아카데미’도 총 3회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정보 및 예매, 참여 신청은 김포국제청소년영화제 공식 홈페이지(www.gimpoyff.com), 공식 블로그,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