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농기센터, 장마이후·고온기 대비 고추 관리 요령 안내
상태바
김포시 농기센터, 장마이후·고온기 대비 고추 관리 요령 안내
  • 이상엽 기자
  • 승인 2022.07.06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농업기술센터는 장마철 이후 다가오는 폭염에 대비하여 고추 관리 요령을 알리는 한편 고온기 피해 예방을 당부했다.

장마 이후 침수된 토양은 배수로를 신속히 정비하여 물 빼기 작업을 실시하여야 한다. 침수 시 역병, 무름병 등이 발생하기 쉬워지고, 꽃과 열매가 쉽게 떨어져 수량이 급격히 줄어든다. 또한 도복된 고추를 신속히 일으켜 세우고, 늦게 일으켜 세울 경우 뿌리가 끊어져 피해가 발생할수 있다. 겉흙이 씻겨 내려간 포장은 북주기를 실시하여 뿌리 노출을 방지하고, 생육이 부진한 밭은 요소 0.2% 액이나 제4종 복합비료를 5~7일 간격 2~3회 살포하고, 피해가 심한 포장은 출하 상황에 따라 타 작물을 대파하여 소득을 보전해야한다.

또한 장마이후 고온기가 예상됨에 따라 석회결핍증, 탄저병, 일소현상 등 장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져 물관리 및 병해충 예찰을 철저히 해야한다. 

폭염시 생리장해로는 낙과, 석회결핍, 일소과, 시들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토양수분이 부족하지 않게 물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피해받은 과실은 빠르게 제거해주어 양분을 빼앗기지 않게 하며, 엽면시비 등을 통해 생육상태를 조절해 주어야 한다. 

이 시기 주요 병해충으로는 바이러스병(TSWV 등, 충매), 탄저병, 담배나방, 응애 등이 있으며, 발생 밀도가 높아지면 관리하기 어려우므로 예바적으로 방제를 실시 하여야 한다.

주요 고추 병인 탄저병은 덥고 습한 환경에 발생이 늘어나며 적극적인 예찰 및 방제를 하여야 한다. 주로 열매에 발생하며, 발생 초기에는 연한 갈색의 작은 반점을 보인다. 탄저병 발병 시 병든 과실은 발견 즉시 제거 하며, 작용기작 카, 차1+카 등의 약제를 예방적으로 살포하는 것이 유리하다. 탄저병은 예방이 중요하므로 병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예방적으로 비 오기 전 후 반드시 적용약제를 살포해야 한다.

이재준 기술지원과장은 “장마이후, 고온기인 7~8월이 고추 수확량에 90%이상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라며, “이 시기에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