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김병수 호(號) 시민약속사업, 청사진 나왔다"
상태바
"민선8기 김병수 호(號) 시민약속사업, 청사진 나왔다"
  • 이상엽 기자
  • 승인 2022.06.30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개 분야 64개 공약사업 실천계획 총력 추진키로

민선8기 김포시 김병수 호(號)의 공약사업은 ▲교통 ▲복지 ▲보육 및 청소년 ▲지역 및 생활 ▲공원 및 관광 ▲경제 ▲행정혁신 등 총 7개 분야 64개 사업이다.

시는 공약사업의 실천가능성과 문제점을 사전에 검토,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한 실천계획을 마련해 지난 29일 김병수 당선인에게 보고했다. 김 당선인은 시민께 약속한 공약사업이 내실있게 실천될 수 있도록 최선의 방안을 모색해 줄 것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오는 7월 김병수 김포시장 취임 즉시, 공약담당 부서장 등이 참석하는 공약 실천계획 보고회를 가질 예정이며 8월중에는 사업방향, 이행절차 등을 최종 확정해 시 홈페이지를 통해 내용을 발표한다는 계획으로 알려졌다. 민선8기 공약사업에 대한 4개년 실천계획을 알아봤다. 편집자주.

인수위에 시정계획 및 공약실천계획 보고 

교통은 지역의 혈관, 반드시 김포지하철 시대 열 것

민선8기 김병수 호(號)의 최우선 공약사업은 교통인프라 해결이다. 주요 사업은 ▲김포한강선(지하철5호선 연장) 반드시 착수 ▲김포골드라인 최우선 증차 ▲GTX-D 노선, 김포~강남(팔당) 실현 ▲인천2호선 고양 연장 등 총 12개 사업이다.

지하철 5호선 연장과 관련해서는 경제성 확보에 전력을 다하는 동시에, 노선계획 및 차량기지 시설 등에 대한 지자체간 합의를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GTX-D 노선 김포~강남(팔당) 실현은 윤석열 대통령 공약과 관련해 추진중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 확충 연구용역에 김포시 노선안을 반영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은 금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을 통해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북부권 노면전차(트램) 도입은 경제적 타당성 확보를 위해 개발사업을 통한 교통개선사업 추진 등을 검토중이다.

광역급행철도(사진 출처=경기도)

어린이전문병원 등 확충으로 함께 보살피는 김포 만든다

복지분야 주요사업은 ▲대형종합병원 및 어린이전문병원, 국제의료센터 설립 ▲노인종합복지관 등 확충 ▲장애인 활동지원 강화 등 8개 사업이다.

보육 및 청소년 분야 주요사업은 ▲육아종합지원센터 권역별 확충 ▲중·고교 신설 지원 ▲청소년 문화창작 공간 마련 등 7개 사업이다. 

김포시는 인구증가에 따라 지역내 수준높은 의료서비스를 위한 상급종합병원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민선8기는 대형종합병원과 어린이전문병원, 국제의료센터 설립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대규모 민자 유치를 추진하고, 지역내 의료수급체계를 분석하는 동시에, 대규모 개발사업지 내 유치 방안 등 다각적 검토를 진행할 계획이다.

김포시의 6월 기준 노인인구는 64,407명이다. 노인인구의 계속적인 증가에 따라 향후 노인여가활동 공간이 부족해 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민선8기는 권역별 추가확충을 검토중이다.

한강신도시 제2통합사회복지관 내 노인복지관 설치후 권역별 운영을 검토중이다. 이와 함께 영·유아 수 등을 고려해 권역별 테마형 육아종합지원센터 분소 운영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최고 생활문화플랫폼 구축과 수변공원길 조성으로 도시경쟁력 ↑

지역 및 생활분야 주요사업은 ▲센트럴컬처플랫폼(CCP) 건립 ▲대형복합쇼핑몰 유치 ▲시립문화예술회관 및 김포스포츠홀 건립 등 12개 사업이다.

공원 및 관광분야 주요사업은 ▲4권역별 공원길 조성 ▲40리 리버파크 조성 ▲문수산 캠핑장 조성 등 13개 사업이다.

민선8기는 ‘프랑스의 자랑’ 퐁피두 문화센터가 부럽지 않은 ‘CCP(센트럴컬쳐플랫폼)’를 건립할 계획이다. 이는 한강신도시와 양곡택지지구 등 도시지역내 부족한 교육, 복지, 문화 등 편익시설 확충을 위한 사업으로, 어린이전문도서관, 외국어 학습관, 과학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현재 사업대상지역 내 유휴부지 확보방안과 민관합동개발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중이다.

이와 함께 걸포4지구 도시개발과 사업과 연계해 대형복합쇼핑몰 건립을 추진하고, 장기동 고창근린공원 내 예정된 시립문화예술회관은 재정 확보방안을 마련중이다. 또한,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과 권역별 특화된 가로경관 창출을 위해 하천변 산책로와 숲길을 연계한 수변숲길 네트워크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금빛수로(라베니체) 전경
금빛수로(라베니체) 전경

김포 경제 살리고! 일자리도 늘리고!

공약사업중 경제분야는 ▲수도권 최대 테마파크 조성 ▲한강관광벨트 조성 등 총 7개 사업이다.

수도권 최대 테마파크 조성사업은 부지 확보와 대규모 민간투자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하고, 민간투자자 협의 및 대상지역 결정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애기봉 및 한강변을 중심으로 김포둘레길 조성, 조강포구 복원, 애기봉평화생태공원 배후단지 등을 조성해 생태경관이 우수한 한강변 관광벨트를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포시 관계자는 “민선8기는 본격적으로 70만 김포시대를 준비해야 할 때”라며 “도시의 혈관이라 할 교통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교육과 복지, 문화, 의료 등 인프라 구축을 통해 시민과의 약속 이행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