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사태, 경제피해 막아야” 도, 대책 마련 위해 기업·경제단체 의견 모아
상태바
“우크라 사태, 경제피해 막아야” 도, 대책 마련 위해 기업·경제단체 의견 모아
  • 홍선기
  • 승인 2022.03.04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23일부터 전담조직(TF) 구성해 국내외 상황 분석 및 대응책 마련에 분주

경기도는 3일 정도영 경제기획관 주재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회의실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대응 도-유관기관-경제단체-수출기업 정책간담회’를 열고 대응책 마련을 위한 의견을 모으는 자리를 만들었다.

이번 간담회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과 미국․EU 등의 대(對)러시아 제재로 인한 도내 기업피해 상황 파악과 애로사항 청취를 진행, 이를 바탕으로 도 차원의 지원대책을 강구하는 데 목적을 뒀다.

이 자리에는 도 기업·수출 담당 부서, 경기테크노파크,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FTA지원센터, 코트라 경기지원단, 한국무역협회 경기지역본부, 도 중소기업CEO연합회, 도 수출기업협회, 경기중소벤처기업연합회 및 수출기업 대표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단기적·직접적 피해는 제한적일 수 있으나,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우크라이나·러시아로의 수출이 많은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화장품, 합성수지 등의 품목을 중심으로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수입의존도가 높은 에너지나 반도체 분야 희귀품목의 글로벌 공급망 차질에 따른 여파가 도내 제조업이나 반도체 관련 기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며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대응책을 주문했다.

이날 참석 기업인 중 S사 수출담당이사는 “수출중단 시 원부자재 구입분에 대한 금액 보전 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요청했고, C사 대표는 “물류비용이 기존보다 3~5배 증가했고, 견적을 내기 어려워 수출경쟁력이 떨어질 것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국무역협회 경기지역본부장은 “수출대금 지연 시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긴급 무역자금 융자, 은행 대출기한 연장, 무역보험 가입비 지원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경기도수출기업협회장은 “갑작스러운 발주 취소나 자금 경색에 따라 경영악화 위기가 올 수 있다”며 “신속한 정보제공과 더불어 무역보험 확대, 자금 지원 등 정부 차원의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도는 이번 정책간담회 외에도 도내 경제 분야 기관 및 단체들과 협력해 기업 피해상황 파악과 애로사항 청취 및 의견수렴을 위한 소통창구를 운영, 상황에 맞는 지원대책을 마련·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그 일환으로 지난달 23일부터 ‘우크라이나 사태 지역경제 대응 전담조직(TF)’를 구성해 정부 움직임 등 국내외 동향을 파악하고, 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상황 분석과 그에 따른 대응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또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내 ‘기업피해통합지원센터’와 온라인 기업SOS상담센터, 경기FTA센터·경기도수출기업협회 수출애로통합지원센터 등의 창구를 통해 도내 기업의 피해 상황을 모니터링 중이며, 이를 토대로 기업애로 해소, 자금지원 등 맞춤형 지원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정도영 경제기획관은 “유관기관, 경제단체, 기업과 유기적으로 소통·협업해 예상되는 피해와 문제점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이에 대한 적정한 지원을 펼칠 것”이라며 “기업피해와 사회·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