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한강·염하강 철책 철거사업 착수”
상태바
김포시, “한강·염하강 철책 철거사업 착수”
  • 안영숙 기자
  • 승인 2021.08.12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산책로・자전거길 이용 가능
정하영 시장 “평화누리길~아라뱃길 연결”

내년부터 한강과 염하강이 김포시민의 품으로 돌아간다.

11일 김포시(시장 정하영)는 김포를 감싸고 있는 한강과 염하강의 군 철책 철거사업에 착수했으며 2022년까지 완료한다고 밝혔다.  

김포시는 한강과 염하강을 둘러싼 군 경계철책을 철거하기 위해 2008년부터 ‘철책철거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소송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사업이 중단됐었다.

정하영 김포시장이 한강과 염하강 철책 철거사업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김포시 제공
정하영 김포시장이 한강과 염하강 철책 철거사업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김포시 제공

하지만 정하영 시장 취임 뒤 군과의 협의를 재개하고 마침내 올해 6월, 7월 연이어 육군17사단, 해병2사단과 합의서를 체결하고 50여 년 전 설치된 군 철책 철거를 시작할 수 있게 됐다.

다만 철거 예정구역 전 구간의 철거 및 한강둔치를 활용한 공원 등 완전한 친수공간 조성을 위해서는 몇 가지 풀어야 할 숙제가 있다.

한강구간 2중 철책의 전면 철거는 현재 진행 중인 감시장비 관련 소송이 종료되어야 김포대교에서 전류리포구까지 철책 모두를 철거할 수 있다.

또한 철책 안쪽은 ‘보전지구’로 지정되어 있어 당장 한강둔치를 활용한 공원 조성은 어려운 실정이다.
 
김포시는 이번 군 협의를 통해 시행할 수 있는 부분은 단기사업으로 조속히 추진하고 한강둔치의 공원조성 등은 소송문제와 개발규제, 안전문제를 해결한 뒤 단계별로 시행할 계획이다.

일단 김포시는 기존 군 순찰로를 활용해 내년까지 자전거도로와 산책로를 조성한다.

2022년 자전거길, 산책로 조성 후 김포 한강변의 모습
2022년 자전거길, 산책로 조성 후 김포 한강변의 모습 ⓒ김포시 제공

한강구간은 일산대교에서 전류리포구까지 8.7㎞의 2중 철책 중 도로변 철책을 철거 후 50여 년 간 민간인 통제구역이었던 군 순찰로를 활용해 자전거도로와 산책로를 조성한다. 

염하구간은 초지대교에서 인천시계까지 6.6㎞의 2중 철책 대부분을 철거하고 군 순찰로를 활용해 산책로를 조성한다.

염하강 구간의 공사가 완료되면 기존 대명항 평화누리길과 경인아라뱃길 인천항이 서로 연결된다.

한강구간은 지난 7월 말, 염하구간은 지난주에 공사에 들어갔다. 

본격 철거에 앞서 사업구간에 있는 군 시설 방호 공사를 우선 실시하고 실제 철책 철거는 오는 9월말부터 본격 시작해 2022년 상반기까지 마무리 된다.

김포시는 중장기사업으로 김포대교에서 전류리포구까지 16.5km 한강구간의 잔여철책을 모두 철거하고 둔치를 활용한 친수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대법원에 3년 6개월이 넘도록 계류 중인 철책 관련한 소송의 빠른 판결을 요청하는 참고서면과 탄원서를 재판부에 지속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또한 한강하구 지구지정 단계를 완화하기 위한 철책철거구간의 생태자연도 조사 용역도 진행하고 있다.

김포시는 자연이 훼손 된 지역은 생태자연도 하향조정을 추진하고 하천기본계획상 지구지정 단계 완화를 건의하는 등 관련 부처와의 협의를 계속 추진한다.

소송문제를 해결하고 하천기본계획의 ‘보전지구’가 완화되면 한강둔치를 활용해 생태습지, 자연체험시설 등을 조성해 시민의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올해를 철책철거 원년으로 삼았는데 드디어 첫 단추를 끼우게 돼 매우 기쁜 마음”이라면서 “사업 진행에 큰 도움을 주신 두 분 국회의원님에게 특별히 감사드린다. 한강을 다시 시민 여러분의 품으로 돌려드리는 계기가 마련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정 시장은 “평화누리길과 경인아라뱃길을 연결하는 둘레길이 만들어진다”면서 “서울 한강공원처럼 조성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지만 차근차근 문제를 해결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포시는 한강과 염하강 철책제거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영상을 제작해 이날 김포시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 등에 공개했다. 

 

한강, 염하강 철책 제거 관련 영상 링크, 아래의 주소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링크 → https://youtu.be/ZLAg-noFG0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