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외국인주민지원센터장, ‘국무총리 표창’ 수상
상태바
김포시 외국인주민지원센터장, ‘국무총리 표창’ 수상
  • 이상엽 기자
  • 승인 2020.05.22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영일 김포시외국인주민지원센터장이 지난 20일 과천정부청사에서 열린 '제13회 세계인의 날 기념식'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법무부가 주관한 이번 시상식은 외국인 주민의 지역사회 정착에 기여한 기관 과 유공자를 선정해 우수 시책을 공유하고 사회통합의 공감대를 마련하고자 개최됐으며, 최영일 센터장은 외국인주민 정착지원 및 이민자 사회통합에 공헌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최영일 김포시외국인주민지원센터장은 김포지역의 약 2만여 명의 외국인주민이 지역 사회에서 차별 없이 함께 어우러져 살아갈 수 있도록 공동체 문화와 제도적 인프라를 마련하기 위한 활동에 앞장서고 있는 인물로, 2006년 1월부터 김포이주민센터를 설립·운영하고 있으며, 의료봉사 단체 MGU(Members for Global Union)와 결연해 연평균 1,200여 명에게 무료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외국인 노동자들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특히 외국인주민의 자기계발과 꿈의 실현을 위해 한국어 교육을 중심으로 컴퓨터, 바리스타, 이미용, 캘리그라피, 태권도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했으며, 찾아가는 한국어 교실도 진행하는 등 외국인주민의 지역사회 정착과 다문화사회 인식개선을 위한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한편 김포시는 2012년 외국인주민지원센터 개원 이래 관내 외국인을 위한 통·번역 서비스, 한국어수업, 사회통합프로그램, 중도입국자녀교육, 국가별자조모임, 태권도교실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외국인주민들이 낯선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상엽기자 fabiann@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