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하영 시장, 접경지역 지자체와 국방부 간담회 참석
상태바
정하영 시장, 접경지역 지자체와 국방부 간담회 참석
  • 강주완
  • 승인 2019.11.27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하영 시장 "장릉산을 시민의 품으로"

 

정하영 시장, 장릉산 포대·탄약고 이전 등 국방부에 건의
국방부, "대체지 마련할 경우 포대 이전 적극 고려" 답변
 
정하영 시장이 "장릉산 포대를 이전해 장릉산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 달라"고 국방부에 강력히 건의했다.
 
26일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열린 경기도 접경지역 지자체와 국방부 간 간담회에서 정하영 시장은 "김포시 등 접경지역 지자체는 분단 이후 오랜 기간 희생과 피해를 감수해 왔다. 평화시대를 맞아 타 지역과의 균등 발전을 위해 상응하는 보상과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시장은 "한강하구를 관광산업화 할 때 접경지역의 미래가 있다"며 △초지대교~안암도 유수지까지 염하수로 해안철책 제거 △김포대교~일산대교 경계철책 동시 철거를 위한 감시장비 구매·공사 일괄 추진 △장릉산 포대 이전 △마을 내 탄약고 이전 등을 건의했다.
 

 

정 시장은 또 "특히, 탄약고의 경우 주로 마을 한가운데 위치하고 있어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고, 장릉산 포대의 경우 지난 수해 때 매설된 지뢰가 노출돼 시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며 "탄약고 이전에 대한 적극 검토가 필요하다. 장릉산 포대의 경우 이전 전이라도 시민들이 산책로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해 달라"고 요청했다.
 
답변에 나선 국방부는 “접경지역은 지정학적, 경제·정치적으로 중요한 지역으로 그동안 지역민들의 헌신과 희생에 군 작전에 불가피한 부분이 아닌 경우 건의한 사항을 최대한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며 “군사보호구역 해제 및 완화, 군 무단점용 토지에 대한 보상, 철책 및 유휴 시설 철거, 군 보유 토지 및 시설 개방 등 국방정책으로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국민의 군대가 되겠다"고 말했다.
 
장릉산 포대 이전과 관련 "장릉산 포대는 국가중요시설에 대한 대공방어를 위한 시설이기에 당장 이전은 어렵다"며 "대체지가 마련된다면 이전을 적극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간담회는 김포시 등 군사시설이 밀집한 경기도 북부지역 7개 지자체 시장·군수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참석해 군사시설보호를 위한 규제로 인한 주민피해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현안이 논의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