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획 보 도
상태바
기 획 보 도
  • 강주완
  • 승인 2013.07.09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 민선5기 3년 결산, “비약적인 발전과 성과” 거둬

 김포시는 민선5기 남은 1년을 그동안 추진 중이거나 계획한 사업들의 성공적 마무리와 기반 조성에 중점을 둔다는 방침이다. 유 시장은 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가진 기자 간담회를 통해 민선5기 3년 동안의 성과를 설명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연초 유 시장은 각 부서장으로부터 2013년도 업무계획을 보고 받으면서 민선5기 남은 기간의 시정목표를 유시유종(有始有終)으로 정한 바 있다. 유시유종이란 ‘시작한 일의 끝을 마친다’는 뜻이다.

유 시장은 “김포시는 한강신도시를 비롯 도시철도, 한강시네폴리스, 종합스포츠타운 등 조속히 풀어나가야 할 다양한 이슈와 난제들이 넘쳤다"며, "지난 3년은 내실과 효율성에 기반을 둔 시정운영으로 시민들의 숙원사업 해결에 1,000여 공직자가 혼신의 노력을 다해왔다”고 자평했다.

도시철도 건설사업 등 민선5기 김포시의 주요 현안사업을 중심으로 그간의 성과와 향후 마무리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 김포도시철도 금년 내 착공, 2018년 개통!

도시철도 사업은 김포한강신도시 등 1,357만㎡(약400만평)의 택지건설로 인한 교통수요 해소를 위해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라 시행되는 사업으로 전 구간(23.61km)이 지하로 건설되며 사업비는 사업시행자인 LH와 김포시의 재원으로 추진된다.

당초 고가 경전철로 계획됐던 철도계획을 지난해 3월 전 구간을 지하로 건설하는 것으로 변경해 10년여간의 논쟁을 정리했다. 지난 5일부터 노반공사 입찰공고를 진행 중으로 시공사 선정 후 금년 말 우선시공 가능 구간(Fast Track)에 대해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이후 2017년말에 주요공사를 완료하고 시험운행을 해 2018년 11월경 준공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하되 조기 개통을 바라는 시민들의 염원을 감안, 행정절차와 공기 단축 등 기간단축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도시철도가 완공되면 한강신도시에서 김포공항역까지 30분대에 주파가 가능하고 서울 강남은 물론, 서울역, 인천공항, 부천 등 사통팔달로 연결돼 편리성과 정시성을 갖춘 새로운 교통시대를 열 것으로 전망된다.

 

▣ 종합스포츠타운, 다각적인 추진방안 모색

걸포동 57-4번지 일원에 면적 723천㎡ 규모로 주경기장, 보조경기장, 야구장, 산책로 등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시가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 중인 이 사업은 현재 부동산 경기침체 등으로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해 4월 우선협상대상자로 '더 베스트'를 선정했지만 지난 4월 법원으로부터 최대 출자사가 파산선고를 받아 시는 협상대상자 지위 철회를 통지한 상태다.

시는 향후 민간제안 재공모, 자체사업 추진, 중장기 대체부지 확보 등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 문화중심도시, 한강시네폴리스 차질 없는 추진

한강시네폴리스 조성 사업은 문화콘텐츠산업의 육성을 통해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내 관련 기업들의 클러스터를 구축, 복합문화산업도시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촌읍 향산리, 걸포동 일원에 총 2,309천㎡ 규모로 건설되며 사업비는 19,291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2008년 한강시네폴리스 대상지로 선정된 이후 2011년에 1구역에 대한 일반산업단지계획 승인을 받고 이듬해 2월 1구역 민간사업자 공모를 진행했으나 주주협약체결에 관한 공사와 민간사업자간 이견으로 우선협상대상자 자격 취소를 통보한 바 있다.

시는 지난 6월 1구역 민간사업자를 재공모 중으로 이번 공모에서는 국내 부동산 건설 등 경기상황을 고려해 협약이행보증금 축소, 사업계획서 간소화 등으로 민간사업자 부담을 경감시켰다.

시는 향후 사업에 참여할 민간사업자와 지속적인 협조를 통해 차질 없이 사업을 진행해 1구역에 대해서는 내년도 중반기 이후 보상협의를 실시해 2014년 하반기에 부지조성공사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2구역은 2015년 중반기 실시계획 인가를 받아 하반기부터 부지조성 공사에 착수, 2017년 하반기에 완료할 예정이다.

 

▣ 한강하구 철책 제거, 생태공원 시민 품으로・・・

한강하구 개발계획의 일환으로 향후 철책을 제거하고 둔치를 활용한 생태공원 조성 사업이다. 철거구간은 고촌읍 전호리 서울시계부터 걸포동 일산대교 남단까지이며 철책 9.7km 제거, 감시장비 설치 등 경계력 보강, 군부대 이전 등이 주 내용이다.

지난해 4월 1.3km를 우선 제거했지만 군 경계용 감시 장비에 대한 성능 평가에서 군 경계에 핵심인 수중감시 장비가 부적합 판정을 받아 사업이 다소 지연되고 있다.

시는 감시장비 재발주사업의 사업주체를 방위사업청으로 위탁 추진해 금년도말에는 군부대 이전사업에 착공하고 2015년 6월까지는 사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 복지 인프라 구축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

장기동 일원 한강신도시 내 노인복지관, 보훈회관, 여성비전센터가 포함된 통합복지시설을 건립할 계획이다.

대지면적 8,969㎡, 건축연면적 10,010㎡ 규모로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건설되며 사업비는 204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2010년 통합복지시설 건립을 결정한 이후 지난 1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준공했다.

시의 각종 대규모 사업 진행으로 건축비 확보가 어려워 사업이 다소 지연되고 있기는 하나 연차적인 분산투자와 특별교부세, 시책추진보전금 등 국도비를 확보해 내년도 6월경에는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한편 김포시는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난해 3월 복지재단을 출범한 데 이어 장애인복지관, 독립운동기념관을 개관하고 현충탑 건립, 공립어린이집 확충, 외국인주민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등을 운영해 복지인프라를 체계적으로 구축해 왔다.

 

▣ 첨단 산업단지 조성으로 자족도시 기반 구축

김포시에는 양촌산업단지, 항공산업단지, 상마․율생․팬택산업단지 등이 조성되어 있다. 하지만 시는 지역별로 산재된 공장의 집단화를 통해 난개발을 방지하고 기반시설을 겸비한 쾌적한 산업단지를 조성, 지역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현재 학운 2, 3, 4산업단지를 조성 중에 있다.

양촌읍 학운리 1708번지 일원에 조성중인 학운2일반산업단지는 637천㎡ 규모로 김포시(30%)와 김포도시공사(70%)가 시행한다. 2010년 11월에 경기도로부터 실시계획을 승인받고 2011년 5월 부지조성 공사에 착공 해 2013년 6월 현재 공정률이 70%에 이르고 있다. 2011년 11월 분양공고를 내고 지난해 12월 진입도로 개설공사를 착공했다. 시는 2013년 6월 학운3 산업단지계획 승인 고시에 따라 분양률 제고를 위해 진입도로를 조기에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학운리 1500번지 일원에 956천㎡로 조성중인 학운3일반산업단지는 김포시(20%)와 민간(80%)이 공동투자한 김포골드밸리PFV(주)가 시행한다. 이 사업은 민간제안으로 시작돼 2010년 6월 설계용역을 거쳐 지난 4월 경기도로부터 산업단지계획을 승인받았다.

우여곡절이 많았던 미분양용지 매입확약 동의안이 지난 6월 시의회 심의를 통과하면서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시는 동의안 처리에 따라 다음 달까지 김포도시공사에서 김포골드밸리PFV(주)로 사업시행자를 변경하고 내년초 보상을 시작으로 2014년 5월부터 부지조성 공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 인구 30만시대 개막, 70여개 부문에서 우수기관 선정 ]

- 한강로 조기개통 등 기반시설 정비, 김포아트홀 건립 등 문화체육 인프라 구축

김포시는 지난 달 14일 98년 시 승격이후 15년만에 인구 30만 시대를 개막했다. 시는 인구 30만 돌파로 향후 교부세의 증액, 행정기구의 증설 등 행정환경 변화가 가속화돼 SOC 등 지역기반시설 사업이 예전보다 더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민선5기 출범 당시 2읍 4면 4동이던 행정구역이 3읍 3면 5동으로 늘어나고 61개교였던 학교가 74개교로, 16천개소였던 사업체가 19천개소로, 98천대였던 자동차가 125천대로, 49천호였던 아파트가 79천호로 늘어나는 등 각종 행정지표에서도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또한, 김포시는 일 잘하는 도시로 그 이미지를 대외적으로 확고히 했다. 민선5기 출범이후 각종 사업성과에서 상급기관의 인정을 받아 중앙부처 평가에서 20개 부문, 경기도 평가에서 45개 부문 등 70여개 부문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시는 지난 3년간 도시철도 역세권 개발사업 타당성 연구용역 완료, 도시관리계획 재정비, 고촌정수장 개량공사 완공, 한강로 조기 개통, 시도18호선 확장 개통, 항공산업단지 진입도로 완공, 대중교통노선의 대폭 확충, 운양재해위험지구 등의 정비를 통해 미래도시 기반을 구축하는 동시에 중소기업 운전자금 지원, 기업 SOS시스템 운영, 중소기업 밀집지역의 기반시설 정비로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었다.

또한, 민선5기 출범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무상급식을 확대해 초・중학교 전학년까지 지원하는 한편 지난 6월에는 평생학습도시 지정 공모에 응모하여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이외에도 김포평화누리길 조성, 김포아트홀 건립, 한강신도시체육관과 풍무다목적체육관 건립, 김포시민축구단 창단 등 문화체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감정동 농수로 주변 산책로와 하동천 생태탐방로 조성, 재두루미 취서식지와 평화생태마을 조성 등을 통해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쾌적한 도시를 만들고자 노력했다.

유 시장은 “지난 3년간 1,000여 공직자와 함께 후회 없이 일했다”며 “남은 기간 1년밖에 남지 않았다가 아니라 1년이나 남았기에 더 많은 변화를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는 각오로 그동안 추진했던 각종 시책의 깔끔한 마무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